본문 바로가기

씨네콥/씨네콥 온라인 모임

씨네콥 202관의 커뮤니케이션 [파이트 클럽 (Fight Club, 1999)]

 

오늘: 2021. 11. 22. 월

함께 대화한 사람:  카모, 렉터 ,땃쥐, 햐안, 썸머, 토끼, 철수, 다정, 파랑, 복길, 양말, 백운돌이

대화 러닝타임: 약 120분

 

이야기나눈 영화: 파이트 클럽 (Fight Club, 1999)/ 데이빗 핀처/ 땃쥐

 

▶ 카모

💡 일상 속에서 충동을 느껴본 적이 있는지

💡 가상의 나를 만든다면 어떤 성격의 인물일지

💡 잠이 안 올 때 자신만의 해결 방법?

💡 내가 가장 싫어하는 나의 모습은

 

▶ 렉터

💡 대체로 본인이 두려움을 느끼는 일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?

💡 사춘기 때 어떤 인물에 대한 저런 경외심, 동경을 가진적이있나?

💡 해도 된다면 어떤 범죄를 저지르고 싶나?

💡 사디즘이랑 마조히즘이 쾌락에 미치는 영향?

💡 동정 받는다는 것에 자존심이 상하는 쪽인가?

 

▶ 땃쥐

💡 죽음이 두렵지 않아진 순간에 나에게 남아있는 욕구는?
💡 가장 큰 공포를 느끼는 순간은?
💡 나만의 타일러 더든을 만든다면 어떤 모습일까?
💡 내가 가진 이름(수식어) 중 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?
💡 물질의 노예가 되지 않는 방법은?
💡 노예란 무엇인가?
💡 소비문화가 나에게 미치는 영향은?
💡 가장 크게 잃었던 적은?
💡 가장 만나고 싶은 위인은? 만나서 하고싶은 것은?

 

▶ 햐안

(기록 소실)

 

▶ 썸머

💡 정신적, 육체적으로 일상생활할 때 사람들은 눈치채지 못하는 본인만의 미세한 불편한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?

💡 자신의 이야기를 누군가에게 할 때,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이야기를 해줄 때 어떤 기분이 드나요?

💡 주인공은 영화 내내 누구에게 말을 건네고 있는 걸까요?

💡 파이트 클럽의 규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?

💡 두 사람이 동일 인물이라는 것을 언제부터 알게 되었나요?

💡 사람들은 왜 테일러를 존경할까요?

 

▶ 토끼

💡 주인공의 진짜 이름은 무엇일까?

💡 타일러의 자본주의 파괴 방식이 옳은 것인가?

💡 주인공의 무기력함, 공허함은 어디서 오는가?

 

▶ 철수

💡 아직 도전해보지 못했거나 접게 된 꿈
💡 내 안에 어두운 면은 무엇인가
💡 내가 원하는 집 인테리어는 무엇인가
💡 마지막에 0.1초 남자성기 장면을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??
💡 가장 싫어하는 사람의 부류는?

 

▶ 다정

💡 주인공이 초반에 모임 중독이되었는데 중독까진아니라도 모임을 참여해서 좋았던 감정이나 에너지를 쏟은 경험이 있는지? 있다면 어떤 모임이었나?
💡 주인공이 과 반대되는 또 하나의 자신을 만들었는데 내가 만약 주인공이라면 어떤 사람을 만들었을까?
💡 본인이 생각하는 나는 인격이 몇개일까?? 어떤 식으로 인격을 나눌수 있을까?
💡 영화를 보고 가장 인상깊었던 장면은 무었이며 그이유는 무었인가?
💡 내가 만약 파이터 클럽을 알게된다면 나는 거기서 참여 할것인가?

 

▶ 파랑

💡 여러분의 최근 일주일을 신체구조로 설명한다면? (ex. 나는 '파랑'의 ~이다.)

💡 내가 영화를 만든다면 꼭 넣어보고 싶은 일탈(선을 넘거나 범죄) 행위는?

💡 여러분만의 타일러를 만들어본다면 어떤 외형과 성격을 가지고 있을까요?

💡 여러분이 오늘 하고 싶었지만 하지못한 말이 있으신가요?

💡 영화에서 파이트 클럽의 멤버들이 모두 생물학적 남성인 이유가 무엇일까요?

 

▶ 복길

💡 한 개인이 사회적 자아를 여러 개 가지는 것은 사회적으로 바람직한 일이라고 생각하는가?
💡 파이트클럽처럼 한 집단이 사람들을 맹목적으로 결집시키는 힘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?

 

▶ 양말

💡 무엇이 되고 싶은가.

💡 기억에 남는 모임은? (씨네콥 제외)

💡 당신의 '타일러 더든'은 어떤 점이 당신과 다른가.

💡 '폭력'을 제외한, 당신이 자유로움을 느끼는 행위는?